accounting

[회계원리] 회계의 의의와 목적

기매진 2022. 5. 10. 13:15

01. 회계의 기본 개념

 

① 회계와 회계 정보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기 위하여 계속된 경영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현금, 물품, 채권, 채무 등의 증감 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회계는 다양한 기업의 경영 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금, 물품, 채권, 채무 등의 증감 변화를 일정한 원리에 의하여 기록, 계산, 정리하여 필요한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때 회계에 의해 제공되는 정보를 회계정보라 하고, 회계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회계 정보 이용자 또는 이해 관계자라고 한다.

 

② 회계의 목적

 

회계의 목적은 기업의 다양한 경영 활동을 기록, 계산, 정리하여 재무 상태와 경영 성과 등의 결과를 명백히 밝히고, 회계 정보 이용자들의 의사 결정에 필요한 유용한 회계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는 기업의 현금, 물품, 채권, 채무 등의 재산 변동을 화폐로 측정하여 기록, 계산, 정리함으로써 기업의 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과거의 경영 활동 등을 평가하고 반성하며, 앞으로의 경영 계획을 수힙하기 위한 것이다.

 

③ 회계 정보의 특징

 

회계 정보는 회계 처리 과정을 통해 산출되며, 반드시 화폐액으로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기업의 내 외부에는 해당 기업에 대한 회계 정보를 필요로 하는 많은 이해 관계자가 존재한다. 이들에게 제공하는 회계 정보는 신뢰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이어야 한다. 이때 기업의 경영자가 기업 외부의 이해 관계자에게 회계 정보를 제공하는 주된 수단은 외부에 공표하는 재무제표이다.

 

재무제표란?재무제표는 결산 보고서라고도 하며, 기업이 일정 시점의 재무 상태와 일정 기간 동안의 재무 상태와 일정 기간 동안의 경영 성과 등을 명백히 파악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재무상의 보고서이다.

 

재무제표의 종류는?

 

재무상태표: 일정 시점에 있어서 기업의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보고서

손익계산서: 일정 기간 동안의 기업의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보고서

현금흐름표: 기업의 현금유입과 유출에 대한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보고서

자본변동표: 기업의 자본의 크기와 자본의 변동에 관한 정보를 나타내는 보고서

주석: 재무제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

 

④ 회계 단위와 회계 연도

기업은 일정한 장소와 기간을 단위로 구분하여 회계 처리하여야 한다.

 

(1) 회계 단위

회계는 기업의 경영 활동에서 발생하는 현금, 물품, 채권, 채무 등의 증감 변화를 기록 계산하기 위한 장소적 범위를 인위적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는데, 이렇게 구분된 장소적 범위를 회계 단위라고 한다.

 

(2) 회계 연도

기업의 경영 활동은 영업을 시작하는 날부터 폐업하는 날까지 계속하여 이루어지므로, 그 기간 전체에 대한 경영 성과 등을 파악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경영 성과 등을 계산하기 위해 보통 6개월 또는 1년 등으로 일정한 기간을 인위적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는데, 이렇게 구분된 기간(시간)적 범위를 회계 연도 또는 회계 기간이라고 한다.

현행 상법에서 회계 연도는 1년을 초과할 수 없게 되어 있고, 1년에 한 번 이상 결산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02. 회계 정보 이용자

 

① 회계 정보 이용자의 분류

기업에 대한 의사 결정의 주체인 회계 정보 이용자는, 기업 중심으로 크게 내부 회계 정보 이용자와 외부 회계 정보 이용자로 구분할 수 있다. 기업에 대한 내부 회계 정보 이용자 경영자, 종업원 등이 있고, 외부 회계 정보 이용자로는 투자자, 채권자, 거래처, 정부, 소비자 등이 있다.